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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호 작가님인데 지금 서울 유석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하고 있으면서 책을 출간했네요,,아이들의 마음을 잘 헤아리면서 글을 쓰신 것 같아서 더욱 믿음이 가는 것 같네요,,^^머리글에서 살펴보니 사춘기가 시작되었음을 감지하는 순간은 점차 "말대꾸"가 많아질 때라고 하네요,,10세면 10대 청소년이라고 하네요.,..엄마의 손바닥에서 머물지 말고 여유롭게 아이를 키워라고 요점되어있네요,,저도 지금 아이를 제 눈에 맞출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는데 제 자신을 반성해보는 시간이 될 것 같네요,,^^;우리 아이도 이제 10세인데 사춘기가 오면 닥칠 두려움 때문에 제가 책을 읽어보고 싶어서 신청했는데요,,인성, 창의적, 융합교육 등 체계적인 내용이 나타나있어서 이 책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ㅎㅎ앞페이지부터 살펴보면 우리아이 제대로 살펴보기,,부분인데요?앞부분을 열심히 읽고 나면 <초등 굴리기 비책>이 나와있어서 더욱 반가워지네요,,ㅎㅎ앞부분은 좀 글이 딱딱해서 글 읽기 진도가 잘 안나가는데요? 저도 열심히 읽다보니 푹 빠져서 읽게 되더라구요,,이 책의 장점이 아닌가 싶어요,,^^이 그림이 참 마음에 와닿는데요?? 저도,,선생님들도 심부름을 학생에게 시키면,,당연히 "예"라는 소리를 듣길 원하는데요?김선호 선생님은 학기 초부터 아이들에게 "아니오"라는 대답을 해도 된다고 했다네요,,처음에는 아이들이 눈치보면서 "예" 하던 아이들도 놀다가 선생님이 심부름을 시키면 "아니오"라고 대답을 하더랍니다..이러면서 아이들의 맘 속에 있는 "타인의 욕맘"이 주입되고 있어서 사춘기가 빨리 오는거라고 하시네요,.<엄마는 눈물로 아이를 옭아매고 있다>라는 제목인데요??요즘 대치동 아이들이 초등학교 때부터 사춘기 전까지 열심히 학원다니면서 묵묵히 공부하다가 중2사춘기가 오면 좀 쉬게 해준다는 분위기더라구요,,사춘기 시기가 지나가면 원래 선행했던 기본이 있기 때문에 아이가 금방 다시 선두자리에 올라찬다고 하더라구요,,그 아이들은 무슨 이유로 공부를 그렇게 열심히 했을까요?? 엄마들의 눈물로 호소를 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아이들이 사춘기로 반항을 하다가 마지막 수단인 엄미의 눈물을 본 순간 자기의 반항적인 모습들을 다 참고 산다고 하네요,작가님은 아이들에게 이런 모습을 보이지 말라고 하네요,, 아이들이 잔존감이 사라진다고 하네요,.책을 읽으면서 생각을 해봤는데 저도 이 책의 엄마가 아니었을까 싶더라구요,,이 책 안읽었으면 우리 딸아이가 저에게 대들었을 때 엄청 혼냈을것 같아요,,,어디서 저에게 대드냐고 말이죠..앞으로는 아이의 자존감을 확실하게 채워주고 사춘기를 힘들지 않게 지나가고 아이가 컷을 때 스스로 결정하기를 잘 했다는 소리를 듣고 싶네요,,^^
사춘기 시절, 엄마를 이겨보지 않은 아이는
누구도 이겨볼 꿈조차 꾸지 못한다!
초등교실 현장에서 아이들을 주의 깊게 관찰한 선생님만이 가진 통찰력으로,
우리 엄마들이 잘 모르는 초등학생의 행동 이유와 심리,
사춘기 해결방법까지 제시해주는 책!
많은 엄마들이 ‘나는 내 아이를 이 세상에서 가장 잘 아는 사람’이라고 여긴다. 그러면서 이제 10대가 되어 나름 부모를 떠나 학교와 친구관계에서 영역을 구축해가려는 아이를 계속 어리게만 보고 무언가 부족한 것은 없는지, 더 채워주어야 할 것은 없는지 고민하며 전전긍긍한다. 이 책의 저자 김선호 선생님은 학교 교실 현장에서 초등 사춘기 아이들과 하루 종일 씨름하고 관찰해오며 우리 아이들은 잘 크고 있다고, 엄마의 생각보다 훨씬 더 씩씩하고 생각 깊게 쑥쑥 자라고 있다며 아이들의 힘을 믿으라고 강조한다. 사춘기 아이들은 논리성 없이 무조건 자기가 옳다고 우기고 이때까지 배워온 세상의 틀과 규칙, 체계적이며 예상 가능한 변화를 거부하려고만 든다. 자기 안에 꿈틀거리는 뭔가 모를 강한 역동성이 그냥 뚫고 나가라고 자꾸 얘기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 번 뚫어볼 요량으로 일단 들이대본다.
그런데 당황한 엄마는 논리와 이성적인 설명 그리고 권위를 덧붙여 아이들이 막으려들고 더 거세게 붙들어놓는다. 사춘기 시절 엄마를 이겨보지 않은 아이는 세상에 나가서 누구도 이겨볼 꿈조차 꾸지 못한다. 그나마 부모 품에 있을 때 한번 이겨보게 해주어야 한다. 바로 논리성은 잠시 내려놓고 거리 두고 바라보기와 직관을 활용해 우리 아이들이 마음껏 스스로를 부정해보고, 관계 속에서 고민해보며 카오스를 코스모스로 바꿔내도록 지원해주어야 초4병을 넘어 중2병의 폭탄이 터지지 않고 온전한 자존감을 정립한 성인으로 커갈 수 있기 때문이다. 초등 사춘기에 접어들 언젠가의 아이가 기꺼이 엄마를 이겨주기를, 기쁜 마음으로 기다려보자.
추천사 행복한 사춘기를 위한 초등교육 -유석초등학교장, 유영환
머리말 엄마, 조심해! 나 초등 사춘기야
1 초등 사춘기, 우리 아이 바로 보기
나는 아이들을 편애한다
내 아이에게 맞는 공식 발달단계는 없다
사춘기 초등의 마음은 카오스 그 자체다
아이의 자아 존재감은 ‘아니오’를 먹고산다
초등학생은 지구에서 안드로메다인으로 살아가고 있다
엄마는 눈물로 아이를 옭아매고 있다
때리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 무의식적 억압이다
엄마를 이기는 것이 곧 세상을 이기는 것이다
초등학생에게 자유는 목숨보다 소중하다
2 아이 인성의 기초는 세심한 관찰과 알아차림에 달려 있다
관찰과 알아차림으로 공감해준다
아이에게 1년 동안 하나의 단어만 맴돌게 한다
안정적 자기대상이 인성을 꽃피워준다
도덕적 품격이 결여된 교육은 교육이 아니다
절친과 왕따는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다
왕따는 선택교육으로 해결할 수 있다
존재감은 있으면 그만이지 미친 존재감까지는 필요 없다
경제교육이 인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3 누군가를 웃기지 않고서는 창의적이라 할 수 없다
친구를 얼마나 웃겼는지가 창의력이다
창의적 발상은 해적질하듯 얻어진다
때로 논리와 규칙에서 벗어나야 한다
사교육은 창의력 사(死)교육이다
공부는 딱지치기처럼 해야 한다
선행학습을 통한 암기는 창의성의 감옥이다
게으를 때가 더 창의적이다
창의력은 영재교육 선발 시험으로 걸러지지 않는다
학습 목표를 버리고 학습 질문을 잡아라
4 감성과 직관으로 융합교육이 완성된다
아이는 자신이 누구인지 질문하며 자란다
직관은 융합 사고의 최고 무기다
초등 커플은 관계 배움의 시작이다
이별교육은 아이들을 성숙시킨다
‘적어도 남들처럼, 남과 다르게’를 벗어나야 한다
조용히 있어도 영향력을 미치는 아이가 진정한 리더다
명상교육은 자기 내면을 바라볼 시간을 준다
아땅 교육, 기다릴 줄 아는 아이가 맛을 안다
공간의 확보는 창의와 인성을 동시에 잡는다
도전하는 아이는 청와대도 움직인다
초등 굴리기 비책 1 발달단계 무시하기 | 초등 굴리기 비책 2 아바타 버리기
초등 굴리기 비책 3 알아차림 연습 | 초등 굴리기 비책 4 담임교사 100퍼센트 활용하기
초등 굴리기 비책 5 인성을 깨우는 독서활동 | 초등 굴리기 비책 6 일단 웃기고 시작하기
초등 굴리기 비책 7 초등 교육철학 세우기 | 초등 굴리기 비책 8 교과 진도 연연하지 않기
초등 굴리기 비책 9 의심하는 능력 키우기 | 초등 굴리기 비책 10 학습 목표 버리기
초등 굴리기 비책 11 직관 키우기 | 초등 굴리기 비책 12 애도능력 키우기
초등 굴리기 비책 13 좌관: 가만히 있음 훈련 | 초등 굴리기 비책 14 3단계 융합법
초등 굴리기 비책 15 홀로의 시공간 보장하기
이 책을 미리 읽어본 베타테스터의 한마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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