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재 자본주의가 먼가 모순이 있는것 같고 생각이 들기 시작하는 침체기와 혼란의 시기라고 생각됩니다이책은 골목길에서 자본주의의 대안을 찾다는 내용인데신박한 내용이고 우리나라처럼 소상인들이 많은 구조에도 먼가 힌트가 있지 않을까 싶어서 구매하게 됐습니다책내용중에 이런말이 있습니다 "소상인이야말로 야생의 지혜로 시대를 살아나온 삶의 한 형식이다"출산률저하로 경제가 축소될수밖에없는 필연적인 상황에서 이책이 가지고 있는 힌트가 무언가 대안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시골빵집에서 자본론을 굽다]의 저자 와타나베 이타루가 추천한 책!
한계에 부딪힌 자본주의 사회에 던지는 날카로운 화두와 삶의 대안
소상인의 철학에서 성장이 불가능한 시대를 살아가는 지혜를 발견하다

골목길에서 자본주의의 대안을 찾다 는 초고속 경제성장과 25년 장기불황을 온몸으로 겪은 일본의 실천적 지식인인 히라카와 가쓰미가 자신이 경험한 일본의 현대경제사를 통해 한계에 부딪힌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대안적 삶의 자세에 대해 제시하는 책이다.
저자는 대량생산, 대량소비라는 자본주의 생산 시스템이 단시간에 경제를 확대시켰지만 일본을 포함한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이미 소비가 정점에 도달하였기 때문에 더 이상의 경제성장은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렀다고 말한다. 이런 상황에서 성숙을 다한 경제에 채찍질을 가하여 경제성장을 재촉하는 것은 무모한 행위이며 오히려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잠시 멈춰 서서 과거와 미래를 헤아리는 시간을 갖고 경제성장 없이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저자는 위기의 시대에 필요한 것은 생존 전략이라고 하며 그 대안적인 방향으로 ‘소상인’과 ‘탈소비’를 제시한다. 이 책에서는 그 중 ‘소상인의 철학’에 초점을 맞추어 풀어놓았다.

저자의 대표작인 이 책은 국내에서도 베스트셀러가 된 시골빵집에서 자본론을 굽다 에서 저자 와타나베 이타루가 공감하고 자주 차용하는 책으로 언급되면서 다시금 주목을 받았으며 실제 일본에서는 이 책에서 말하는 소상인 철학을 가장 잘 실현하고 있는 곳으로 시골빵집 ‘다루마리’로 꼽고 있다.

성장에 제동이 걸리고 소비마저 얼어붙어 ‘한국경제의 일본화’라는 새로운 위기 상황을 경험하고 있는 우리에게 이 책은 자본주의의 모순이 가져온 현대사회의 문제를 고찰해볼 기회와 함께 미래에 대한 힌트를 준다.


한국의 독자들에게
머리말

1장. 경제에 잠식당한 사회
휴먼 스케일의 부흥
사회의 성장이란 무엇인가
풍요에 이르는 두 가지 길
가난했기에 풍요로움
‘진보의 차이’에서 ‘구조의 차이’로

2장. 길모퉁이 경제학
오타 구, 우리 동네
지연 공동체 시대
애증의 원 풍경
상점가의 어느 일상

3장. 작은 것의 의미
‘여가’의 출현
대량생산 대량소비 시대의 황혼
상점가의 모자 가게
가난이 어른을 만들었다

4장. ‘경제성장’에서 ‘축소 균형’의 시대로
야생이 사라진 시대
장래가 불안해서 출산율이 떨어진다?
인간은 원래 불합리한 존재이다
작은 문제와 어른의 관계에 관하여
‘확대인가 축소인가’가 아닌 ‘균형’의 문제
반성할 줄 모르는 아이
멈춰 서서 다시 바라보자
완전 고용, 생활 수준의 인상
경제의 확대 균형은 어떻게 가능했을까
후쿠시마에서 보는 희망

5장. 소상인의 권유
이행기에 일어나는 국민의식의 전환
개인의 발견
늦은 것에 대한 책임
‘지금 여기’에 책임을 갖는 생활방식
축소 균형의 시대
다시, 소상인의 시대로
이부카 마사루의 ‘소상인 선언’
경세제민이 의미하는 것
이정표로서의 소상인

맺음말

 

Why? 와이 주자 대학ㆍ중용

와이 시리즈를 100권 넘게 소장하고 있는 대학, 중용 구매자 입니다. 와이 시리즌느 엄지가 똑똑하고 꼼지는 바보 같은 설정이 많은데둘다 살짝 바보(?)라서;; 그리고 꼼지가 말썽쟁이고 엄지가 얌전한데 그것도 아니고 꼼지는 약해 빠졌고;;엄지는 엄청 강해서 놀랐습니다.뱃살이 엄청난 애를 손으로 툭 쳤다고 날라가다니 무슨 엄지가 귀신인 귀신책(?)이라고 말해도 될 것 같습니다. 대학과 중용의 내용을 잘 담고 있고, 또, 그것을 재미있게 만화로 풀어내 아주

gfdgtdd.tistory.com

 

단추 마녀의 수상한 식당

아이가 편식을 많이 해서 추천해 줬는데, 아이와 함께 너무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아이도 단추 되기 싫다고 편식을 안해야겠다고... 효과 굿입니다요~~~ 이야기도 짜임새 있고, 상상력도 굿~~ 이런 좋은 책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먹을 수 있답니다. 편식을 스스로 고치도록 아이들에게 주문을 걸어 보자! 수상한 의사 할머니가 준 단추를 들고 찾아간 수상한 식당에는 학교에서 이름난 편식대장들이 모두 모여 있습니다. 선생님까지도……

fsvftrd.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