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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숙한 내용이 많아 빠르게 넘기며 봤다.
협상 시 부드럽고 푹신한 의자보다 딱딱하고 튼튼한 의자에 앉는게 낫다거나, 상거래를 할 때 차가운 음료보다 뜨거운 커피를 미시게 하는 것이 낫다거나, 면접 시 무거운 물건을 들고 있으면 더 신뢰가는 인물로 보이기 때문에 무게감 있고 단단한 손가방을 드는 것이 좋다거나, 데이트를 할 때에 촉감이 커친 물건을 치우고 식탁을 부드럽게 꾸미는 것이 좋다는 것 등은 모두 신체화디ㅗㄴ 인지 이론을 활용하는 사례다. -- 87
왜 ‘생각의 문법’인가?
생각의 문법은 감정과 고정관념에 관한 문법이다
뒤로 자빠져도 코가 깨진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우리가 남이가. 더도 덜도 말고 중간만 가라. , 혼자 사는 세상이 아니다. 친구 따라 강남 간다. 네가 하면 나도 한다. 놓친 고기가 더 커 보인다. 백문(百聞)이 불여일견(不如一見)이다. 사람은 다 저 알아주는 맛에 산다. 사람은 큰물에서 놀아야 한다. 까마귀 노는 곳에 백로야 가지 마라. 부자는 3대를 못 간다.
어렸을 때부터 우리가 배우는 ‘생각의 문법’이다. 이런 ‘생각의 문법’은 각기 그 나름으로 그럴 만한 과학적 근거를 갖고 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적용할 수는 없으며 적용해서도 안 된다. 그럼에도 우리는 그런 ‘생각의 문법’을 금과옥조처럼 여긴다. 왜 그럴까? 그건 이런 ‘생각의 문법’이 이성과 원칙에 관한 문법이라기보다는 감정과 고정관념에 관한 문법이며, 명시적으로 공인된 문법이라기보다는 암묵적으로 실천되는 문법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생각의 문법’이 ‘확신’이나 ‘신념’과 만났을 때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확신’이나 ‘신념’을 소중히 여기지만, 우리와 갈등을 빚는 사람의 ‘확신’이나 ‘신념’은 ‘편견’이나 ‘고집’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 다른 사람의 ‘확신’이나 ‘신념’도 인정해주면 좋을 텐데 인간은 늘 합리적인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생각의 문법’을 둘러싸고 갈등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나의 확신’과 ‘너의 확신’이 만나면 충돌만 있을 뿐 소통은 어렵다. 저자는 ‘생각의 문법’ 연구를 통해 ‘확신’은 소통의 적(敵)일 수 있다는 점에 눈을 돌려 보자고 제안한다. 내가 이 두 눈으로 똑똑히 보았다니까! 처럼 절대 움직일 수 없는 확신을 가지고 말을 하기 이전에 우리가 미처 보지 못한 것에 대해선 어찌 할 것인지 우리 모두 자문자답해보자는 것이다. 저자가 제안하는 것은 ‘확신’과 ‘확신’ 사이에 소통의 다리를 놓아줄 수 있는 ‘공통의 문법’이다.
‘공통의 문법’을 찾기 위해서 이 책에서는 주로 ‘최대공약수’에 해당하는 ‘생각의 문법’을 다루었다. ‘최대공약수’에 근거한 그런 ‘공통의 문법’은 ‘나의 확신’과 ‘너의 확신’의 충돌에 의해서 빚어지는 사회적 갈등에 대한 해법을 제공해줄 것이다. 한국 사회에 만연한 정치적 이분법과 편가르기 문화를 넘어서는 일은 지난한 과제가 되겠지만 ‘자신의 확신’이 틀렸다는 것을 인정할 수 있는 ‘공통의 문법’에 대한 공감대를 키운다면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생각의 문법’과 관련해 50개의 왜? 라는 질문을 다양하게 던지고 여러 분야의 수많은 학자에 의해 논의된 이론과 유사 이론을 끌어들여 답을 제시한 저자와 함께 ‘공통의 문법’을 공부해보자.
머리말 왜 우리는 ‘생각의 문법’에 무심할까? _ 005
제1장 착각과 모방
01 왜 미팅만 하면 마음에 안 드는 사람이 걸릴까? 머피의 법칙 _017
02 왜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는 속담은 무서운 말인가? 착각적 상관의 오류 _022
03 왜 세상을 이해하는 데에 필요한 범주화는 폭력적인가? 범주화된 지각의 오류 _027
04 왜 좋은 뜻으로 한 사회고발이 역효과를 낳을 수 있는가? 사회적 증거 _033
05 왜 자살 사건이 크게 보도되면 자동차 사고가 급증하나? 베르테르 효과 _039
제2장 동조와 편승
06 왜 우리 인간은 ‘부화뇌동하는 동물’인가? 동조 _049
07 왜 우리 인간은 ‘들쥐떼’ 근성을 보이는가? 편승 효과 _054
08 왜 비싼 명품일수록 로고는 더 작아질까? 속물 효과 _059
09 왜 정치인들은 자주 ‘약자 코스프레’를 하는가? 언더도그 효과 _066
10 왜 매년 두 차례의 ‘민족대이동’이 일어나는가? 각인 효과 _071
제3장 예측과 후회
11 왜 우리는 걱정을 미리 사서 하는가? 정서 예측 _079
12 왜 창피한 행동을 떠올리면 손을 씻고 싶어지는가? 점화 효과 _085
13 왜 한국인은 ‘감정 억제’에 서투른가? 좌뇌·우뇌적 사고 _091
14 왜 동메달리스트의 표정이 은메달리스트의 표정보다 밝은가? 사후 가정 사고 _097
15 왜 30퍼센트 할인 세일을 놓친 사람은 20퍼센트 할인 세일을 외면하나? 후회 이론 _103
제4장 집중과 몰입
16 왜 우리는 시끄러운 곳에서도 듣고 싶은 소리만 들을 수 있나? 칵테일파티 효과 _111
17 왜 ‘몰입’은 창의적 삶과 행복의 원천인가? 몰입 _116
18 왜 백문이 불여일견 이란 말은 위험한가? 무주의 맹시 _121
19 왜 갈등 상황에서 몰입은 위험한가? 터널 비전 _129
20 왜 전문가들은 자주 어이없는 실수를 저지를까? 지식의 저주 _135
제5장 인정과 행복
21 왜 우리는 ‘SNS 자기과시’에 중독되는가? 인정투쟁 이론 _143
22 왜 행복은 소득순이 아닌가? 쾌락의 쳇바퀴 _150
23 왜 어떤 사람들은 돈도 못 버는 일에 미치는가? 리누스의 법칙 _157
24 왜 신뢰가 ‘새로운 유행’이 되었는가? 크레이그의 법칙 _162
25 왜 재미있게 하던 일도 돈을 주면 하기 싫어질까? 과잉정당화 효과 _169
제6장 가면과 정체성
26 왜 연료 부족을 알리는 경고등이 켜졌는데도 계속 달리는가? 번아웃 신드롬 _177
27 왜 내숭을 떠는 사람의 ‘내숭 까발리기’는 위험한가? 사회적 가면 _182
28 왜 페이스북의 투명성은 위험한가? 단일 정체성 _189
29 왜 ‘기억’을 둘러싼 논란이 뜨거운가? 가짜 기억 증후군 _197
30 왜 ‘진정성’은 위험할 수 있는가? 진정성 _203
제7장 자기계발과 조직
31 왜 ‘노드스트롬’과 ‘자포스’ 직원에겐 매뉴얼이 없을까? 임파워먼트 _213
32 왜 준비를 갖추지 말고 일단 시작하라 고 하는가? 미루는 버릇 _218
33 왜 ‘시크릿’은 열성 추종자들을 거느릴 수 있었는가? 끌어당김의 법칙 _225
34 왜 조직에서 승진할수록 무능해지는가? 피터의 법칙 _231
35 왜 무능한 사람이 조직에서 승진하는가? 딜버트의 법칙 _239
제8장 경쟁과 혁신
36 왜 다윗이 골리앗을 이길 수 있었는가? 파괴적 혁신 _247
37 왜 용의 꼬리보다 뱀의 머리가 나은가? 큰 물고기-작은 연못 효과 _254
38 왜 한국에선 ‘히든 챔피언’이 나오기 어려운가? 히든 챔피언 _259
39 왜 천연자원이 풍부한 나라들은 발전이 어려운가? 자원의 저주 _265
40 왜 풍년이 들면 농민들의 가슴은 타들어 가는가? 구성의 오류 _271
제9장 네트워크와 신호
41 왜 혁신은 대도시에서 일어나는가? 네트워크 효과 _279
42 왜 2013 프로야구 FA 시장이 과열되었나? 외부 효과 _285
43 왜 유명 관광지나 버스 터미널 앞의 음식점은 맛이 없을까? 레몬 시장 이론 _293
44 왜 연세대엔 ‘카스트제도’가 생겨났을까? 신호 이론 _300
45 왜 기업들은 1초에 1억 5,000만 원 하는 광고를 못해 안달하는가? 값비싼 신호 이론 _307
제10장 미디어와 사회
46 왜 우리는 ‘옷이 날개’라고 말하는가? ‘미디어=메시지’이론 _315
47 왜 야구엔 폭력적인 훌리건이 없을까? 핫-쿨 미디어 이론 _321
48 왜 미디어가 빈부격차를 심화시키는가? 지식격차 이론 _327
49 왜 세상은 날이 갈수록 갈갈이 찢어지는가? 사이버발칸화 _333
50 왜 ‘잠재의식 광고’를 둘러싼 논란이 뜨거운가? 잠재의식 _339
주 _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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